NGO
“코로나19는 ‘인도주의 위기’”…유엔, 취약층 20억 달러 지원
빌 게이츠, “코로나19로 아프리카에서 1천만명 사망” 경고
기사입력: 2020/03/27 [11:33] ⓒ NGO글로벌뉴스
NGO글로벌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한 유엔난민기구 담당자가 우간다 카와갈리 난민캠프에서 콩고 출신 난민들을 감시하고 있는 모습. 로이터 연합뉴스     ©NGO글로벌뉴스

세계의 저소득층 국민 여러분,

모두에게 정말 힘든 시기입니다. 그리고 상황은 점점 더 나빠질 겁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아시아, 아프리카, 남아메리카의 가난한 나라들을 덮친다면, 전 세계에서 수백만 명이 목숨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이들 나라에서 빈민가는 북적이고, 병원은 늘 만원이고,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쓸 돈은 부족합니다. 감염을 피하기 위해 그냥 집에 머무른다는 것은 생각하기 힘든 일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최소한의 의료 혜택조차 받지 못하고 있는 게 현실이죠!


G20 정상들이 오늘 이번 난국을 해결하기 위한 화상 회담을 갖습니다. 전문가들은 G20 국가들이 가난한 나라의 빚 상환을 유예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한다면 소중한 돈이 사람들의 목숨을 살리는 데 쓰이게 될 겁니다. 지금 무엇보다 절실한 것이 바로 그것이죠. 그리고 G20 정상들에게 그 조치를 요구하는 것은 바로 우리의 몫입니다.

끔찍한 상상이 현실로 나타나기 전에 함께 목소리를 높입시다. 1백만 명이 서명에 참여하면, 주요 신문에 우리의 요구를 싣겠습니다. 서명해 주세요!

G20,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저소득국 채무 상환을 유예하라

가난한 국가들은 부자 나라, 그리고 국제통화기금(IMF) 같은 기관에 수십억 달러의 채무를 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는, 가난한 나라들이 빚을 갚기보다 의료 체계를 구축하고 빈곤층이 집에 머물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돈을 쓰는 것이 보다 합리적일 것입니다. 그래야 바이러스가 퍼지는 것을 막을 수 있을 테니까요.

파키스탄과 에티오피아는 이미 채무 상환 유예를 요청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세계은행도 G20 지도자들에게 가난한 나라들의 빚 상한을 미뤄 줄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저소득 국가들이 코로나19와 싸울 수 있도록 말이죠.

과거 부유한 국가들이 가난한 나라의 빚을 탕감해 준 사례가 있습니다. 그것을 위해 엄청난 여론의 압박이 필요했죠. 2005년 G8 재무장관들은 세계 최빈국 18개 나라가 진 400억 달러의 빚을 탕감해 줬습니다! 에볼라 바이러스가 창궐했을 때, IMF도 피해지역 국가들이 진 1억 달러의 채무를 면제해 준 적이 있습니다.

너무 늦기 전에 이 요구를 주요 이슈로 만듭시다! 이번 사태는 전지구적 위기이며, 전 세계 모든 국가가 바이러스 확산을 억제할 수 있어야 위기로부터 벗어날 수 있습니다. G20 지도자들에게 빚보다 목숨을 먼저 생각할 것을 요구하는 서명에 참여해 주십시오!

G20,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저소득국 채무 상환을 유예하라

비극의 시기는 때때로 가장 아름다운 순간을 낳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것은 우리가 힘을 합칠 때만 가능하죠.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연합국들은 독일로부터 받아야 할 빚을 대부분 손실 처리했고, 세계 평화를 지키기 위한 UN이 탄생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이번 위기를 또 다른 진전의 계기로 만들 수 있습니다. 전 세계 지도자들에게 지금 세계에 진정으로 필요한 선택을 요구합시다. 함께해 주십시오.

희망과 결의를 담아,

사라, 알라피아, 크리스토프, 앨리스, 디에고, 리살랏, 오스카, 넬, 버트, 그리고 아바즈팀 전체

관련기사

IMF-WB, 코로나19 덮친 최빈국 지원 촉구 "채무 상환 유예해야"(파이낸셜뉴스)
https://www.fnnews.com/news/202003261208072431

“코로나19는 ‘인도주의 위기’”…유엔, 취약층 20억 달러 지원(국민일보)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014407981&code=61131911&cp=nv

코로나19, 새로운 국면(포린폴리시-영문)
https://foreignpolicy.com/2020/03/23/coronavirus-hitting-developing-countries-war-zones-united-nations-urgent-donation-appeal-syria-gaza-yemen-south-sudanthe-next-wave/

빌 게이츠, “코로나19로 아프리카에서 1천만명 사망” 경고(더데일리텔레그라프-영문)
https://www.telegraph.co.uk/news/2020/02/15/coronovirus-bill-gates-warns-10-million-deaths-virus-spreads/

개발도상국을 덮친 새로운 채무 위기(가디언-영문)
https://www.theguardian.com/world/2020/mar/22/urgent-call-to-head-off-new-debt-crisis-in-developing-world
 
 

민족정기 수호 대책협의회 의장

관설당박제상선생기념사업회 회장

한국 NGO지도자협의회 상임공동대표

행정자치부 제46호 부정부패추방실천시민회 상임대표

 

후원계좌 우체국 010777-01-002037부추실

홈페이지 http://buchusil.org

NGO글로벌뉴스 http://buchusil.com

전화 02-586-8434, 6, 7

 NGO글로벌뉴스 발행인 제공  man4707@naver.com   

ⓒ NGO글로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